본문 바로가기

Computer

한글입력기, 세벌식

[날개셋]
http://moogi.new21.org/

이 프로그램은 한글 문자 생활을 풍요롭게 하고, 그 중에서도 세벌식 자판의 우수성을 알리고, 한글과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많은 이들에게 영감을 주고자 지금까지 개발과 버전업이 계속되고 있습니다. 당장 필요한 기능만 넣는데 급급한 게 아니라 10년, 100년 앞을 내다보며 지속적으로 확장이 가능한 일종의 한글 처리 소프트웨어 아키텍쳐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. 최신 아키텍쳐인 3.x와 그 이후 버전은 1.0이 나온 이래 5년이 넘게 축적한 프로그래밍 기술과, 치밀한 이론 설계, 그리고 그동안 쏟은 땀과 노력의 결정체입니다.


[새나루]
http://kldp.net/projects/saenaru/

Microsoft Windows®용 오픈소스 한글 입력기인 새나루의 개발 스냅샷이 릴리즈되었습니다.
새나루는 MS 윈도우 IME의 몇가지 자판 배열에서의 문제점을 해결하고, 더 많은 배열을 개방된 환경에서 사용하고 개발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합니다.
기본 IME 인터페이스 뿐 아니라 TSF 인터페이스도 지원하기 때문에, 기존 구형 IME 지원 프로그램 뿐 아니라, Office XP나 MSIE 6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


[나비]
http://nabi.kldp.net/

나비는 사용하기 쉬우면서도 강력한 기능을 가진 GTK+2 로 만들어진 GNU 한글 XIM 프로그램입니다. X 에서 한글을 사용하기 위하여 자유롭게 사용 배포할수 있습니다. 현재 많은 시스템과 플렛폼에서 작동을 하며, 한글을 사용하기 위한 기본 한글 입력기로 사용되고 있습니다.